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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PK] VMC Vivitar Series 1 70-210mm 1:3.5 MACRO FOCUSING AUTO ZOOM 본문

카메라 이야기/Lens

[PK] VMC Vivitar Series 1 70-210mm 1:3.5 MACRO FOCUSING AUTO ZOOM

정순재 2016. 12. 4. 12:10

SPECIFICATIONS
렌즈명 : [PK] VMC Vivitar Series 1 70-210mm 1:3.5 MACRO FOCUSING AUTO ZOOM
조리개 : 3.5~22
조리개날수 : 6 
화각 : 70-210mm(Full frame 34~12˚)
렌즈 구성 : 10군 15매(15 elements, 10 groups)
Min. Focus : 2m (Macro : 80mm)
Diam x Length : 77.8 x 157.5 mm
Weight : 879g
Filter Size : 67mm 
Hood : 
Production Years(Kiron Version) : 1974 to 1981 (Prototyes 1972-1974)

 

#22118133 스토리

정확히 언제 샀는지 기억은 안 나지만 2009년 파일부터 보이는 것 보니 아마도 2009년 어느 날에 구입한 듯합니다. 사실 구입 전에는 이 렌즈의 존재와 평가에 대해 전혀 몰랐는데 어느 날 직거래로 VMC Vivitar Series 1 35-85mm 1:2.8 AUTO VARIABLE FOCUSING 렌즈를 사러 갔다가 판매자분의 극찬에 혹하여 얼떨결에 같이 사게 된거죠. 펜탁스클럽 장터에 가뭄에 콩 나듯 한 번씩 나오기는 하지만 쉽게 보지 못하는(특히 PK마운트) 레어템으로 국내외 리뷰를 찾아 살펴보면 렌즈가 만들어졌던 당 시대에서는 꽤 좋은 평가를 받는 것 같습니다. 하지만 아무래도 불편한 MF 줌렌즈인지라 사실 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는 렌즈입니다. 최근(2018년 9월) 펜탁스클럽 장터에 매물로 나왔는데 10만원까지 가격을 낮추었는데도 불구하고 팔리지 않고 있는 있기에 도대체 얼마 정도가 이 렌즈의 적정 가격인가?(물론 저의 주관적 판단입니다.) 궁금해서 직접 사용해보기로 하고 그 기록을 남기고자 합니다. 

 

 

SONY A7m2 / 2018.09.26.

비비타(Vivitar) 브랜드로 팔리는 서로 다른 제조업체의 Vivitar Series 1 70-210mm 렌즈 버전은 최소 5개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 그중 이 키론(Kiron, #22~) 버전은 첫 번째 버전으로 알려져 있고 다른 버전의 렌즈에 비해 매크로 기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버전입니다. 이 키론 버전도 2가지로 다시 나뉘어진다고 합니다. 

Version 1 (1974-1978, sn 224xxxxx - 227xxxxx) 초기 생산 버전으로 이내 신뢰성 이슈(reliability issues)가 발견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련의 마이너 체인지(a series of minor changes)를 시도하며 계속 생산하게 됩니다. 이때 생산된 마운트 종류로는 M42, Canon FL/FD, Nikon F, Minolta SRT/SR, Konica Autoreflex가 있습니다.

Version 2 (1978-1981, sn 228xxxx - 221xxxxx) 1978년 후반 "Z71 modification"으로 알려진 메이저 내부 재 설계(major internal redesing)를 통해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려 시도합니다. 따라서 1978년 이전 모델과 1978년 이후 모델은 더 이상 호환이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. Version 2부터는 몇 가지 추가 마운트가 도입되었습니다. Version 2 버전의 마운트로는 M42, Minolta M/MD, Canon FL/FD, Nikon N/Al, Konica AR, Olympus OM, Pentax K 가 있습니다. 

 

SONY A7m2 / 2018.09.26.
SONY A7m2 / 올림픽공원 / 2018.09.26.

디지털 시대에서 색감이라는 것이 의미가 있겠습니까마은 이 렌즈를 제대로 사용해 본 후 느낀 색감은 '차갑구나!'입니다. 물론 아직까지는 SONY 바디에서만 사용해 본 것 뿐이고 바디 안에서도 다양한 세팅이 가능하기에 단정 짓기는 힘들지만, 저의 첫 느낌은 '차가움'이었습니다. 다음에는 K-1 바디에 물려 촬영을 해보아야겠습니다.

 

SONY A7m2 바디나 PENTAX K-1 바디에서 MF 렌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초점길이를 입력해야 합니다. 특히 줌렌즈에서는 손떨방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정확한 초점길이의 입력이 필요합니다. 그래서 이 렌즈의 사용기도 초점길이별로 촬영을 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. 사실 특별한 이유가 있다기 보다는 초점길이를 바꾸어 촬영할 때마다 초점길이의 재입력은 매우 번거로운 작업인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. 다 제가 게을러서...

 

210mm

210mm, 측 최대 망원 영역에서 주로 최대 개방(F3.5)로 찍어보았습니다. 최대 망원과 최대 개방의 조합은 선예도에서 상당히 약점을 많이 드러낼 수 있는 조건인데 생각보다는 좋은 선예도를 지니고 있어 놀라웠습니다. 오래된 렌즈라 많은 기대를 많이 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얻어 반가웠습니다. 

 

SONY A7m2 / F3.5 / 성내천 뚝방길(올림픽로39길) / 2018.09.26.
SONY A7m2 / F3.5 / 올림픽공원 / 2018.09.26.
SONY A7m2 / F3.5 / 올림픽공원 / 2018.09.26.
SONY A7m2 / F3.5 / 올림픽공원 / 2018.09.26.
SONY A7m2 / F3.5 / 올림픽공원 / 2018.09.26.
SONY A7m2 / F3.5 / 잠실사거리 / 2018.09.26.

하지만 오래된 렌즈의 숙명과 같은 색수차와 역광에서의 취약한 점은 여지없이 나타났습니다. 역광에서의 플레어에 관해 무척 너그러운 사람이라 크게 신경 쓰이지는 않는데 색수차가 많이 보이는 렌즈는 좀 신경이 쓰입니다.

 

SONY A7m2 / F3.5 / 올림픽공원 / 2018.09.26.
SONY A7m2 / F3.5 / 방이동 먹자골목 / 2018.09.26.
SONY A7m2 / 올림픽공원 / 2018.09.30.
SONY A7m2 / 올림픽공원 / 2018.09.30.
SONY A7m2 / 올림픽공원 홀가분마켓, 아이유(IU) / 2018.09.30.
SONY A7m2 / 올림픽공원 홀가분마켓 / 2018.09.30.

 

70mm

70mm에서도 오래된 렌즈라는 것을 고려했을 때 꽤 괜찮은 선예도를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. 하지만 210mm보다는 70mm에서의 화질이 약간 밀린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. 아래 사진이야 800px로 리사이즈해서 잘 안 나타나지만 원본에서는 210mm에서 보여주었던 기대 이상의 쨍함은 확실히 덜 하네요.

 

SONY A7m2 / 올림픽공원 / 2018.09.30.
SONY A7m2 / 올림픽공원 / 2018.09. 30.

 

매크로 기능

보통 매크로 기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끝단에서만 사용할 수 있거나 한데 반해 이 렌즈는 70~210mm 전 영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. 70mm에서 1:2.2 배율로 77.5mm의 작동 거리, 85mm에서는 1:3.5 배율로 210mm의 작동 거리를 가지는 뛰어난(?) 매크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. 이후 추가로 105mm에서는 1:6.5(621mm), 135mm에서는 1:11(1560mm)의 스케일을 가지게 되는 데 사용해보니 70mm에서 주로 사용하게 되네요.

 

■ Macro 사용하기

1) Zoom Focus Ring을 210mm까지 잡아 당긴다.

2) Selector Switch Lock Button을 누르고 Zoom/Macro Selector Switch를 왼쪽으로 돌려 Macro Index Line(노란선)을 Aperture Index Point(붉은 점)에 맞춘다.

 

SONY A7m2 / 2018.09.26.

이런 종류의 매크로 렌즈를 사용해보지 않아서 처음 사용할 때 당황스러웠던 점은 매크로 모드에서 초점을 맞출 때 Zoom Focus Ring을 좌우로 돌려봐야 아무런 변화가 없다는 점이었습니다. 그럼 초점을 어떻게 맞추느냐? 두 가지 방법이 있는 데 하나는 카메라를 앞뒤로 움직이는 것이고 두 번째는 Zoom Focus Ring을 앞뒤로 움직이는 방법입니다. 두 번째보다는 첫 번째 방법이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 

 

SONY A7m2 / 올림픽공원 / 2018.09.26.
SONY A7m2 / 올림픽공원 / 2018.09.26.
SONY A7m2 / 올림픽공원 / 2018.09.30.

 

 

렌즈 평가 및 해외 리뷰

1) 해외 리뷰 1 : Vintage Lens Reviews

2) 해외 리뷰 2 : Ken Rockwell

3) 이 렌즈의 역사적 의의(주워들은 이야기) 

초기 줌렌즈의 품질은 매우 열악하였기에 텔레비전이나 아마추어 영화카메라 등 저해상도 기기에 사용하기에는 충분했지만 사진용으로는 불충분했다고 합니다. 하지만 1974년 발매된 Vivitar Series 1 70-210mm f/3.5 Macro Focusing Zoom 렌즈는 35mm 줌렌즈를 위한 최초의 전문가급 품질의 렌즈로 널리 환영 받았습니다. 그 이유는 1960년대의 수작업 계산에서 벗어나 최신 디지털 컴퓨터의 계산을 통해 Series 1의 10군 15매의 이 렌즈가 탄생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. 이후로는 초기의 광학기술자들은 꿈도 꾸기 힘들었던 다양하고 고품질의 설계가 가능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.

Series 1 은 외부 조정 방식에서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. 초기 줌렌즈는 대부분 초점 조절링과 줌거리 조절용 링이 분리된 "투터치" 줌이었는데 반해 Series 1은 링이 하나로서 돌리면 초점 조절, 밀고 당기면 줌이 되는 "원터치" 줌이었습니다. 잠시동안(1980~1985) 이러한 원터치 줌은 사용 편이성으로 인해 널리 사용되었다고 합니다. 하지만 1985년 Minolta Maxxum 7000(7000 AF in Europe and α-7000 in Japan)를 시작으로 렌즈교환식 자동초점(AF) 카메라가 등장하면서, 초점 조절과 줌 조절이 분리되어야 했고, 그 즉시 다시 투터치 줌이 대세로 복귀하게 되었다고 합니다.

 

SAMSUNG GX20 / 올림픽공원 / 2011.11.05.
SONY A7m2 / 성내천 / 2020.03.25.
SONY A7m2 / 잠실 한강공원 / 2020.03.25.

 


 

Vivitar Series 1 (Version 1 - Kiron 22xxxx) 70-210mm f/3.5 Lens Reviews - Vivitar Lenses - Pentax Lens Review Database

Author: New Member Registered: July, 2018 Posts: 1 Lens Review Date: July 15, 2018 I can recommend this lens: Yes | Price: $60.00 | Rating: 10    Pros: sharp, optical reach, macro, bokeh Cons: heavy, heavy, heavy Sharpness: 10    Aberrations: 9    Bokeh: 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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